미성년자 소액결제 휴대폰 서비스 9년만에 부활, 첫해 1500억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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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성년자 소액결제 서비스 부활, 1年 1500억 사용

미성인자 휴대전화 소액결제 서비스가 2023년 12월 재도입된 후,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의 거래액은 약 1,470만 원으로 집계되었구요. 이 중 SK텔레콤이 대크게(약 1,381만 원)을 차지했고, KT는 89만 원, LG유플러스는 초창기 과정라 결제 내역이 거의 없었구요. 이 서비스는 월 30만 원 또는 10만 원으로 제한되요, LG유플러스는 부모 동의가 필수이예요​.

장점

편의성: 학생들이 필요한 디지털 콘텐츠를 쉽게 구매 가능.

돈 빈번히 훈련: 적은 금액으로 재정 빈번히 이력을 얻을 찬스 제공.

경제 활성화: 청소년 중심의 디지털 시장 확대​.

단점

사기 및 명의 도용: 예전와 유사한 피해 사례가 재발할 우려.

폰 의존 증가: 이미 높은 폰 의존도가 금전 사고로 악화 가능.

제약적 보호 장치: 법칙적 안전망 미비로 청소년 범죄 노출 위험 생존​

미성년자 소액결제 부모님몰래 현질 악용 사례

혜택는 재도입 초창기이므로 긍정적인 적용과 잠재적 위험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부가적인 보호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답니다.

미어른자의 휴대전화 소액결제 악용 사례로 인해 부모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계속 보고되고 있었어요. 주요 사례로는 게임 아이템 구매와 같은 “현질”이 대표적입니당~. 후과 같은 사례들이 진짜로 발생했구요:

부모 명의 휴대전화 이용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이 부모 명의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게임 내 고가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앱에서 결제를 진출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저는 수십만 원에서 백만 원 단위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지만, 이 중 일부는 고의로 결제 인증 단계를 우회하시는 사례로 나타납니다​

환불의 어려움

다수의 게임사와 앱 마켓은 아이템이 이용된 다음에는 환불을 거부하겠습니다. 심지어 이용되지 않은 경위에도 결저는 미성년자의 의사인지 검사하기 복잡해 환불받기 난감한 상황이 빈번하겠습니다​

부모의 무지와 아이의 부주의 결합

부모가 소액결제 한도를 설정하지 않거나, 결제 제한 쓰임을 활성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애들이 이를 악용하시는 경위가 많은데요. 한 사례에서는 유치원생 꼬마가 부모의 폰으로 90만 원 상당의 게임 아이템을 결제했으나 환불이 거부되었어요​

이와 같은 사건를 방지하기 위해 이후과 같은 조치가 권장됩니다.
결제 잠금 또는 한도 설정: 통신사와 앱 스토어에서 결제 제약을 설정할 수 있었더라고요.
부모 통제 어플 운용: 자녀의 디지털 기기 운용을 모니터링하고 제약하는 어플을 들어가는 것이 효력적이예용~.

정기적인 검사: 결제 내역을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이상한 결제 내역이 있는지 점검해요.

이 문제는 디지털 기기의 보편화와 결제 시스템의 간소화로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므로 부모들의 경고가 한층더 필요하겠습니다.

참고한 뉴스기사

미성년 휴대전화 소액결제 부활 첫해 거래액 1500만 원 육박 – 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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